MY MENU

증권시황

제목

10월14일 마감시황

작성자
모스트인베스트
작성일
2019.10.14
첨부파일0
조회수
7
내용
10월14일 마감시황


아시아 증시 국내 증시 모두 미중협상 스몰딜에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노동길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과 중국은 고위급 무역협상에서 소기의 성과를 도출했다"며 "일각에서는 관세 철폐와 12월 관세계획, 화웨이 규제 등을 언급하지 않아 회의론을 주장하지만 이번 협상은 스몰딜"이라고 평가하였습니다.

이어 "지나친 낙관론은 경계할 만하지만 극단적으로 위축됐던 위험자산 선호 심리를 되돌릴 수 있어 긍정적"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11일(현지시간) 백악관 집무실에서 중국 대표단을 이끄는 류허 중국 부총리와 면담하며 "협상단은 매우 실질적인 1단계 합의에 도달했다"고 밝혔습니다.

워싱턴포스트(WP),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의 보도에 따르면 중국은 대두와 돼지고기 등 미국산 농산물을 연 400억~500억 달러가량 구매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무역전쟁 전과 비교해 두 배 이상으로 구매량을 늘린 것입니다.

미국은 이에 다음 주부터 시행 예정이었던 2500억 달러 규모 중국산 제품 상대 25%→30% 관세 인상 조치를 시행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다만 이미 시행 중인 3600억 달러 규모 중국산 제품 관세 조치의 향방은 따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코스피는 삼성전자가 5만 돌파를 하기도 하면서 좋은 흐름을 보였습니다. 반도체 업황 개선 기대감과 3분기 호실적 이후 이제 4분기 실적에 대한 기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2100 위로 돌파를 하기 위해서는 #삼성전자 에 양호한 흐름이 나와줘야 합니다.

코스닥은 오늘 외국인 매수세가 지속적으로 이어졌고 #코오롱티슈진 이 상폐를 면하면서 바이오주들이 양호한 흐름을 보였고 640 돌파 이후 이제 650 돌파를 앞두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이번 미-중 스몰딜 관련해서 트럼프의 급한 불 끄기로 불안정한 딜이라고 전망을 하기도 하지만 13번째 만에 첫 합의점이라는 것에 의미가 더 있다고 봅니다.

이번 스몰딜로 큰 폭의 상승을 기대하기보다는 시장에 안도감을 주었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미중 협상 첫 합의로 인한 10월 FOMC에서 금리 인하 신호가 불투명하게 되었다는 점은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금리 인하 기대감도 지수 상승에 녹아든 부분이 있기 때문에 금리 동결이 나올 경우 시장은 다시 쉬어갈 명분이 생기게 됩니다.

이제 3분기 실적 시즌이 다가오는 만큼 실적주, 턴어라운드 기업을 체크해야 하겠습니다.

월요일 시장 수고들 하셨습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QUICK
MENU

QUICK
MENU